아토피 피부염의 개념
'아토피'란 말은 고대 그리스어 '아토피아'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이상한, 비정상적인'을 뜻합니다. 통상적으로 신체의 피부가 국도로 민감해지는 알레르기 반응을 의미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주로 유, 소아기에 주로 발병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발병이하면 만성적이고 재발이 특징인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보통 유아기에는 얼굴 및 팔다리의 전체 부분에서 습진의 형태로 발생하지만 성장하면서 팔 및 무릎의 굽혀진 부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성장하면서 완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에는 팔과 무릎의 접히는 부위에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유·소아기 대비 얼굴에 습진이 심하게 생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아토피피부염에 관한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임상증상도 피부건조증, 습진 등으로 다양하ㅔ 나타나기 때문에 발생 원인을 어느 한 가지로 단정 지어 설명할 수 없지만, 유전적 소인, 면역학적 이상, 피부장벽 기능의 이상 등의 복합적인 요소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①유전적 요인
- 아토피 피부염의 직접적 원인 유전자로 규명이 되지는 않았으나, 피부장벽 기능과 면역에 관련된 여러 유전자들을 통한 다인자 유전이 아토피 피부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70~80%에서 아토피 피부염 또는 이와 관련된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의 가족력이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②환경적 요인
- 대기오염, 집 먼지 등의 주거 환경 변화로 인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항원의 증가, 소아기의 항생제 사용증가,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③면역학적 요인
-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면역 세포들이 알레르기 물질에 대해 비정상적인 과민 반응을 보이고, 이러한 원인으로 피부 세포에 병변을 일으켜 습진 등의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④피부장벽 기능의 이상
- 피부는 병원균 및 외부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수분 등 체액 손실을 막아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피부 장벽 기능의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체액이 손실되어 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알레르기 항원의 침투가 쉬워져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한국인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 기준(2005)>
주진단 | 보조진단 |
- 소양증(가려움증) - 특징적인 피부염의 모양 및 부위 - 2세 미만의 환자:얼굴. 몸통, 팔다리 비깥 펼처진 부위의 습진 -2세 이상의 환자:얼굴, 목, 사지 안쪽 접힌 부위의 습진 -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의 개인 및 가족력 |
- 피부건조증, 구순염 - 백색 비강진, 백색 피부비묘기증 - 눈 주위의 습진성 병변 혹은 색소 침착 - 귀 주위ㅢ 습진성 병변, 손, 발의 비특이적 습진, 유두 습진 - 두피 비듬, 모공 주위 핍의 두더러짐 - 땀을 흘릴 경우의 소양증(가려움증) - 피부단자시험 양성반응 - 혈청 면역글로불린 E의 증가 |
※아토피 피부염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여 위와 같은 기준에 의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주 진단 기준으로 적어도 2개 이상, 보조진단기준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합니다.
<마무리>
우리나라 아토피 피부염의 유병률은 소아의 경우 10~20%, 성인의 경우는 1~3% 정도이며, 서방 국가의 경우 소아는 10~20%, 성인은 3~7%의 유병률을 보입니다.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2년 아토피 피부염의 진료인원을 보면 97만 1,116명이고, 여자가 남자에 비해 1.21배 진료인원이 많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