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이란, 적절한 방법으로 측정한 평균 수축기혈압이 14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 오인, 흡연, 과도한 음주, 부적절한 식습관, 운동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예방 및 관리
1. 식단조절
- 소금 섭취를 하루 5g 이하(1작은술)로 줄이기 위해 평소의 절반 정도로 싱겁게 먹습니다.
- 특히 밥을 국에 말아먹거나 찌개에 비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다양한 야채와 과일, 통곡물, 생선류, 견과류, 저지방 유제품을 골라 섭취하며,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합니다.
2. 체중관리
- 과체중이나 비만일 경우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아지지만, 체중을 줄이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 빠른 걷기, 수영, 사이클링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한 번에 30~50분 동안, 주 5회 이상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연과 절주
- 금연하고 음주량을 줄이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감소
-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 긴장도가 증가하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면서 혈압이 조절되지 않습니다. 명상, 깊은 호흡, 요가 또는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6. 혈압 모니트링과 정기겁진
- 규칙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혈압 상태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약물치료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울 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가 혈압 측정법
검정된 위팔 자동혈압계를 사용합니다.
1. 측정시각 및 방법
- 아침: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식사 전, 고혈압약 복용전, 의자에 등을 기대고 발을 바닥에 붙인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 측정
- 저녁:잠자리에 들기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 측정
- 이외 측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2. 측정 횟수
- 측정당 2회 이상
3. 측정기간
- 처음 진단할 때는 적어도 1주일 동안, 치료 결과 평가 시에는 가능한 오랜 기간 측정하며 적어도 외래 방문 직전 5~7일간 측정
약복용 시 주의사항
- 고혈압을 진단받은 후 약물치료로 혈압이 정상범위에 도달하드라도 의사와 상의 없이 약물복용을 스스로 중단하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약을 중단하고 식습관과 운동으로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다시 혈압이 올라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매일 아침에 먹던 고혈압 약 복용을 잊어버렸다가 생각이 나면 즉시 약을 먹습니다. 다만, 저녁시간에 늦게 생각이 나면 그날은 약을 건너뛰고 다음날부터 정상적으로 복용합니다.
- 전날 약 복용을 잊었다고 다음날 두 배로 먹거나 주변사람의 약을 빌려먹으면 절대로 안됩니다.
- 정확한 방법으로 혈압을 측정했는데도 평소보다 높고, 구역질, 구토, 두통, 시야 흐려짐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마무리>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를 하게 되면 10년 후 평균적으로 약 10~15%에서 뇌졸중이나 심근근색과 같은 심뇌혈관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적절한 치료로 합병증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